본문 바로가기

보험제대로들기

개인연금저축보험 어떻게 골라야 할까?

연금저축보험이 무엇인지 관심조차 없던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100세 시대라는 말이 멀지 않게 느껴지고 많은 분들이 노후대비를 위해서 젊은 나이부터 부동산, 재테크, 금융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만으로도 어느 정도 노후준비가 가능하던 세대와는 달리 고령화로 인해 국민연금만 믿고 있을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60살에 은퇴를 한후 월 120만원 정도의 최소한의 돈을 가지고 산다고 하더라도 100세까지 산다고 가정했을 때 약 57천여만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길어진 노후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좋을지 고민하신다면 그 해답은 바로 일정한 저축이나 연금을 조금씩 미리 준비해두는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금저축보험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생각할수 있는데요

하지만 준비하는 시기에 따라 노후 생활자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가능한 젊은 시절부터 되도록 빨리 준비하는 것이 좀 더 풍요로운 노후대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연금저축보험은 노후대책 상품 중에서도 안정적인 노후 대책상품으로 연금저축의 경우 세제적격형 연금이라고도 하며 연간 400만원 한도 내에서 13.2%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연금저축보험의 또 하나의 장점입니다.

 

그리고 세제비적격형 연금 개인연금저축보험은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연금 수령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자영업자나 주부들에게 유리한 상품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어진 노후생활의 노후자금을 준비하려면 종신형이나 확정연금 20년 이상 지급 되는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며 목적에 맞는 가입방입니다.

또한 2000년 이전에 가입한 개인연금저축보험은 연금을 받을 때에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상품이기 때문에 기존에 가입한 상품이 있다면 해약하지 말고 꾸준히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다만, 개인연금저축보험이라는 것이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는데 지나치게 과도한 납입금으로 인해 중도에 해지할 경우 오히려 금전적인 손해입게 되므로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 자신의 경제적 능력에 맞는 가격 및 납입기간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삼성화재, KB손해보험(LIG손해보험),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IBK연금보험, 삼성생명, 우체국 등의 판매처가 있으며 안정성 뿐만아니라 적은 수익률이 쌓여 나중에는 큰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이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다양한 판매처의 상품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