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탄수화물중독자가진단법 탄수화물의 경고

나의 식습관은 어떠한가?

<탄수화물중독자가진단법 >
1. 때로는 이미 배가 찼는데도 밥이나 빵, 과자 등을 계속 먹는다.
2. 사촌 이내 친척 중 비만, 고혈압, 당뇨병, 심장병을 앓은 사람이 있다.
3.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꾸 무언가 먹고 싶어진다.
4. 커피믹스를 하루 한잔 이상 타서 먹는다.
5. 현미밥도다 흰쌀밥을 더 좋아한다.
6. 커피에 설탕이나 시럽을 꼭 넣어 먹는다.
7. 아침 식사를 주3회 이상 거른다.
8. 술자리에서 냉면이나 '된장찌개 밥'등 식사를 따로 챙겨 먹는다

9. 야식을 주 3회 이상 먹는다.
10. 식사를 한 뒤 디저트를 먹는다.
11. 집밥을 먹기보다 외식을 많이 하는 편이다.
12. 식사와 식사 중간에 간식을 먹는다.
13. 국수 등 면류를 하루에 한 끼 이상 먹는다.
14. 청량음료나 주스를 하루 한잔 이상 마신다.
15. 술자리를 주 3회 이상 가진다

 

 

 

 

 

 

 

 

 

 

mbc 특별기획으로 제작된 탄수화물의 경고

탄수화물이 살을 찌게 하는 것이 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탄수화물안에 당이 포함되어 있고 우리가 쉽게 마시는 음료수와 모든 밀가루음식등이 탄수화물이 많다는 사실에 놀라게 되었습니다.

흰색가루에 대한 조심성을 알고는 있었지만 음료수는 100% 그 자체가 탄수화물이네요.

왜 밥만 먹었는데 살이 찌는지, 당뇨가 생기는지 알것 같더라구요.

탄수화물이 에너지를 내게 하는 영양성분으로써 안먹으면 안될 영양성분이기도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탄수화물 섭취가 비만과 당뇨등의 문제를 불러온다고 합니다.

성인 1인의 하루 탄수화물 섭취량은 300g 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밥외에도 빵이나 과자 등의 주점부리, 탄수화물로 치중된 반찬들로 인해 탄수화물 섭취가 많아지는 것이죠.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하면 세로토닌(Serotonic)이라는 물질이 생성되는데 섭취 후 인체로의 빠른 흡수때문에 먹는 순간 포만감과 행복감이 빨리 느낄 수 있어 중독이 된다고 합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인공적으로 합성하거나, 정제나 도정을 거친 곡류로 설탕, 흰 밀가루, 흰쌀이 대표적인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 이 정제 탄수화물 속에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당분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식빵 두쪽에는 9개의 각설탕이, 백미 한공기(150g) 에는 17개의 설탕이 들어있다고 하니 정말 깜짝 놀랄만한 수치이죠?

고탄수화물식 식사를 함으로써 혈당 수치가 높아져 인슐린 과다분비라는 신체의 위험 징후를 만들어 잘못하면 당뇨, 고혈합 등의 심각한 질환이 조기에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아시아인은 인슐린 분비 능력이 낫다고 합니다.

그래서 같은 양의 탄수화물(당질)을 섭취해도 서양인의 경우에는 많은 인슐린이 분비되어 살이 찌지만 아시아인의 경우에는 충분한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아 그만큼 지방세포로 들어가지 않아 살이 찌기 전에 2형 당뇨병에 걸리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와 식습관이 비슷한 일본인들에게 당뇨가 많은 이유인 것이죠.

 앞서 살펴보신 탄수화물중독자가진단법에 2개 이상 포함되신다면 탄수화물 중독에 대하여 주의해야 하는데 탄수화물중독자가진단법 에 해당하는 내용들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들이 넘쳐나는 시대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

자신의 건강과 자녀들의 건강을 위해 저탄수화물식 식사를 생활화하고 탄수화물 중독이 되지 않도록 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는 생각이 듭니다.